성병

조기치료가 중요한 성병
두려워말고 민유선 산부인과에서 상담하세요.

성병이란?

최근에는 좀 더 광범위한 성병의 의미를 갖는 성매개감염병(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이라고도 하며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흔한 성매개감염병(STI)으로는 임질, 매독,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증, 콘딜로마(곤지름), 헤르페스외음염,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등이 있습니다. 성매개감염병(STI)은 나타나는 증상이 없더라도 전염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무증상으로 감염상태가 지속되다가 골반염으로 증상이 나타났을때 이미 나팔관까지 손상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심이 된다면 정밀염증균검사(STI)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병 검사가 필요한 경우

• 아급성 또는 만성 질염, 재발성 질염, 골반염, 요도염
  • 고름같은 질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 성관계후 출혈이 있는 경우
  • 외음부에 궤양이 생긴 경우
  • 성파트너가 요도염 진단을 받은 경우
  •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임신한 경우(산전검사)
  • 불임, 자궁외 임신, 초기 유산과 습관성 유산, 조산, 미숙아 출산 등

성매개감염균이 진단된 후에는 파트너도 반드시 같이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정해진 기간후에 추적관찰로 균소실까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성병의 종류

매독

매독균(Treponema pallidum)에 의해 발생 하며 매우 전염성이 강하고 신체 모든 장기에 침범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잠복기를 거쳐 통 증이 없는 궤양이 생기며(1기) 궤양이 아물 면서 균이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피부 발진, 발열, 인후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 납니다.(2기) 나중에는 체내에 잠복하면서(3기)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눈, 심장, 혈관, 뼈, 관절 등 다양한 장기에 침범하기도 합니다.

임질

임질(Neisseria gonorrhea)균에 의해 발생 하며 매우 전염성이 강하고 성교 후 3~10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감염 된 환자의 절반 이상이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고 지날 때가 많으며 주증상은 질 분비물이 많아지며, 외부성기에 자극을 느끼거나 배뇨통증, 부정출혈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골반염, 난관염, 불임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므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파트너도 반드시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하고 완치될 때까지는 관계를 하면 안됩니다.

클라미디아

클라미디아(Chlamydia Trachomatis)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되고, 여성에게 감염시 경한 하복부 통증이나 비정상 질출혈을 보이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하지 않으 면 심한 난관의 손상을 일으켜 불임의 원인이 되며, 골반염, 방광염, 화농성 자궁경부염을 자주 일으키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트너도 반드시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하고 완치될 때까지 관계를 하면 안됩니다.

헤르페스

헤르페스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II)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1형 헤르페스바이러스(HSV I)는 주로 구강 헤르 페스의 원인이며 입 주변에 수포성 궤양성 병변으로 나타납니다. 2형 헤르페스바이러스 (HSV II)는 주로 성기 주변에 수포성 궤양성 병변으로 나타납니다. 헤르페스는주로 구강 점막 또는 요도나 성기의 점막을 통하여 전염 됩니다. 평소에는 증상이 없다가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피부나 점막에 수포들이 생기고 궤양이 생기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며 재발율이 높은 편 입니다.

콘딜로마(곤지름)

질입구나 항문 주변에 좁쌀이나 닭벼슬 모양으로 생기는 사마귀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가 원인입니다. 국소의 가려움과 함께 이물감이 동반되며 다른 바이러스 감염과 마찬가지로 치료후에도 재발이 잦고 상대방 에게 전파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콘딜로마 병변이 확인되면 반드시 자궁경부암검사를 시행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며 자궁 경부암예방접종(가다실)을 하도록 합니다. 치료는 화학약품으로 소작, 전기소작,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제거하게 됩니다.

에이즈(AIDS)

에이즈는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AIDS)으로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되어 면역체계를 공격하여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감염성 질환과 종양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게 되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항HIV 약제들이 개발되어 에이즈의 진행을 억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완치는 불가능하며 항바이러스약제의 부작용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