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관리

폐경기 전후의 여성건강의
체계적인 관리를 책임지겠습니다.

조기폐경

폐경은 보통 50세 전후로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경우를 조기폐경이라고 합니다. 최근 젊은 여성들의 경우에도 조기폐경이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무월경이 2-3개월정도 지속되거나 반대로 생리주기가 짧아지는 경우에는 내원하여 상담이 필요합니다.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경우 호르몬검사(FSH, E2)나 난소기능검사(AMH)를 통하여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며 조기폐경이라고 진단된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호르몬 치료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무월경의 다른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이 교정되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초기에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폐경기관리

폐경은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서 생리가 중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1년이상 생리가 없을 때 폐경으로 진단합니다. 난소기능의 감소는 대개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 이때부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폐경 후 1년까지를 폐경이행기, 흔히 갱년기라고 하며 그 기간은 평균 4~7년 정도입니다.

폐경기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좀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호르몬 대체 요법을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폐경관련증상이 있으면 내원하여 상담이 필요합니다.

폐경관련 증상 체크리스트

• 혈관 운동성 증상 : 안면 홍조
  • 질 및 외음부의 위축으로 인한 증상 : 질염, 가려움증, 성교통
  • 비뇨 생식기계의 위축으로 인한 증상 : 요도염, 배뇨곤란, 급뇨, 빈뇨, 비뇨기계 감염
  • 심리적인 증상 : 피로감, 두통, 불면증, 우울증, 관절통, 어지러움증
  • 장기적인 합병증 :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등

호르몬 요법 주의사항 및 금기

임신 중인 여성이나 자궁출혈, 간질환, 담낭 질환이 있는 여성에게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유방암 발병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자신이나 가족 중 유방암 병력이 있을 경우에는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혈전정맥염, 혈전색전증을 앓았던 경우에도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